스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오토메게임 정보
2024.02 기준
※읽기 전에※
*게임 자체 평가보다는 스팀판으로 구매할 때의 장단점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스팀의 장점은 아무래도 저렴한 가격이다 보니까 가격 비교하는 내용이 많이 나옵니다.
***스팀 게임의 경우 윈도우/애플에 따라서 플레이 불가능 한 게임이 있습니다 & 모든 게임이 한국어/영어/일본어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상점 페이지에서 빨간색 박스 친 부분을 확인하면 윈도우/애플 지원 여부와 지원 언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쓰게 된 계기는 스위치를 사느라 돈을 모으던 시절에 오토메게임이 너무 하고 싶었던 저한테 구원의 빛처럼 다가온 게 스팀이었기 때문입니다. 스팀은 아무래도 콘솔이 없어도 PC만 있으면 플레이가 가능하고, DL로 당장 결제할 수 있기 때문에 게임을 집에 둘 사정이 안 되는 사람에게 간편하죠.
다만 스팀판을 지원하는 게임은 종류가 많지 않고, 가격이나 내용적으로 콘솔판을 구매하는 것이 이득이 경우가 있기 때문에 그런 점을 모르고 사는 아쉬운 일이 없었으면 좋겠어서...한번 모아봤습니다. 사실 원래 리스트로 간단하게 만들려고 했는데 쓰다 보니까 할 말이 많아져서...걍 이미지만 보고 슥슥 넘기다가 관심 가는 게임이 있으면 설명도 읽어보시는 게 편하지 않을까...(약 8천자)
다만:
-저는 스팀 국가 변경을 해서 구매를 해본 적이 없기 때문에 타 국가 스팀으로 구매할 수 있는 게임(예: 암네시아)의 정보는 없습니다!
-스팀판으로 구매하면 장점과 단점이 있으니까 어쩌면 돈 모아서 스위치를 사서 플레이하는 것이 이득일 수 있습니다(진짜로)
-제가 잘 모르는 게임은 정보가 별로 없습니다(예: 서양 동인 게임 다수)
1. BUSTAFELLOWS
영어 텍스트 지원, 일본어 텍스트 미지원
스팀으로 살 때의 장점은 아무래도 가격이라고 할 수 있겠죠. 평소에는 4만원대, 세일할 때는 2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닌텐도 스위치 중고가는 한 5~6만 원 정도 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훨씬 싼 가격에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작중 배경이 미국 가상도시인데요, 그래서 영어 텍스트로 플레이해도 어색한 부분이 없이 매끄럽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버스타페 폰트가 좀…. 일본어 읽기 힘들어서…. 영어 텍스트 지원도 하나의 장점이 아닐까...
단점은 이제 스팀에서 구매하면 일본어 텍스트로 플레이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일본어 텍스트를 같이 지원하는 게임들도 있긴 한데 버스타페는 영어 텍스트만! 지원입니다. 나는 각본가가 쓴 원어 표현을 그대로 읽고 싶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고려해 볼 만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제 또 간혹가다가 세이브 데이터가 날아가는 버그가 있다는 후기도 있었고…. 컨트롤키? 버튼에 대한 설명이 없는데 보통 겜들이랑 살짝 달라서 인터넷에 서치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서치하면 나오긴 해요)
그리고 마지막 하나는 버스타페2가 나오면서 생긴 단점인데요. 후속작인 버스타페2에서는 스위치판 플레이 시->버스타페1 스위치판에 세이브 연동 시나리오가 추가된다고 합니다. 스팀판은 그없...(눈물
2. 박앵귀 진개
영어, 일본어 텍스트 동시지원
장점은 진입장벽을 미친 듯이 낮추는 저렴함이네요. 다른 게임 스팀판과 비교해도 진짜 쌉니다. 바람의 장과 꽃의 장을 따로 나눠서 팔긴 하는데 세일할 때 각 게임이 5200원?까지 떨어진 걸 본 적이 있어서…. (평소에도 별로 안 비싸요) 아주 짧은 개별 시나리오를 파는 DLC는 가격에 비하면 내용이 없긴 한데 본편이 진짜 싸서 전 큰 관심 없어도 구매는 해 볼 가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일본어보다 영어가 편한 사람한테도 추천
단점은 우선 시대물이라서 영어 번역이 좀 게임이랑 안 어울린다고 느낄 수 있는 점...에도 시대 무사가 OH MY GOD(딱 한 번 나오지만)하고 있는 거 보면 솔직히 좀 깹니다. 그리고 박앵귀는 영어랑 일본어 텍스트를 동시 지원하는 게임이긴 한데, 일본어로 플레이할 때 버그가 좀 있다고 합니다. 좀 복불복인 버그인 것 같아서 일본어판으로 플레이하고 싶으면 고려해 볼 점이지 않을까~싶어요
3. 검이 그대/검이 너 (켄가키미/켄키미) 본편, 팬디스크
중국어 간자체/번자체, 일본어 텍스트 동시지원
사실 저는 이 겜은 스팀에서 살 이유는 딱 한 가지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콘솔 구매가 부담스러워서 PC로 하는 게임을 찾고 있을 경우.
왜냐하면, 우선 스팀판으로 구매 시에는 본편과 팬디스크를 각자 53000(세일가는 모름) 정도에 판매하고 있는데 현재 스위치에서는 합본으로 판매하고 있어서 스위치판이 더 저렴합니다...이게 스팀 판매가 결정 됐을 때는 리젯 이xx들이 게임 이식 생각이 1도 없어 보여서 스위치 이식 안 나올 테니까 걍 사야겠다~하고 구매했는데 지금은 굳이 메리트가 없습니다.
그래도 참고 정보를 드리자면 스위치 이식판에 추가 요소가 없기 때문에 내용적으로는 동일하게 켄키미 for V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켄키미 재밌어요 오마케도 빵빵해요 작화 좋아요 캐릭터마다 엔딩이 4개에요 많이 해주세요
4. 스팀 프리즌
영어, 중국어 간자체/번자체 텍스트 동시지원, 일본어 텍스트 미지원
장점은 음...가격? 이라고 하기에는 사실 중고 패키지랑 크게 차이가 나진 않습니다. 본편이 4만원이 덜 되는 가격으로 알고 있는데 이 게임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평가받는 ㅋㅋ 핀 dlc를 따로 만원 정도에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세일 때 사면 더 저렴하긴 하겠지만 패키지는 재판매가 가능하니까요!
영어가 일본어보다 편한 사람한테도 추천이긴 한데 영어 번역 퀄리티는 저도 플레이를 해보지 못해서 모릅니다
단점이라고 하면 스위치 이식판이 완전한 상위호한이라는 점? 저도 몰랐는데 찾아보니까 스위치판은 영어 텍스트 동시 지원+vita판에는 없었던 추가 이식 요소가 있다고 하네요?
5. 오즈마피아!!
영어 텍스트 지원, 일본어 텍스트 미지원
장점은 역시 또 가격이겠죠. 조금 더 저렴해서 풀프라이즈는 부담스럽다...싶으시면 나쁘지 않은 가격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오즈마피아는 지금 스위치 이식이 있는 걸로 아는데 스위치 이식판에 추가요소가 있는 걸로 들어서 나는 하나의 추가요소도 놓치고 싶지 않다! 파는 스위치판이 더 낫지 않을까...싶고 또 일본어 텍스트 미지원입니다.
6. 검은 나비의 사이키델리카/흑접의 사이키델리카
한국어, 영어, 중국어 번자체 동시지원, 일본어 텍스트 미지원
스팀판의 장점으로는 한국어 지원!!!이 가장 크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vita판이 한국어 정발이 된 게임이긴 한데 지금도 매물이 있는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찾으면 나올 거에요) 그리고 가격도 세일이 없을 때는 3만원 정도지만 세일%이 꽤 높은 걸로 알아서 꽤 세일을 자주하는 게임이기 때문에 가볍게 시도해보고 싶으면 세일 때 구매하는 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사이키델리카 시리즈는 스위치 이식이 없습니다.
단점은 스팀판에 버그가 있어서 갑자기 게임이 정지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세이브 필수...그리고 일본어 텍스트 미지원 게임입니다.
7. 잿빛 매의 사이키델리카/회응의 사이키델리카
한국어, 영어, 중국어 번자체 동시지원, 일본어 텍스트 미지원
스팀판의 장점은 흑접이랑 동일합니다.
단점은 올클리어를 해도 스팀 마지막 도전과제 달성이 안 되는 버그가 있다고 합니다.
8. 요시와라 피안화
일본어, 중국어 간자체/번자체 동시지원
제가 당당하게 스팀판을 사지 말라고 말릴 수 있는 게임으로 요시와라 피안화는 19금판(PC)와 전연령판(vita/switch)를 지금 구매할 수 있는데 전연령판에는 H씬이 거침없이 삭제된 대신에 PC판에서는 비공략캐였던 타츠키치가 공략 가능합니다.
하지만 스팀판은 H씬이 짤린 PC판 버전, 즉 PC판의 아쉬운 점과 전연령판의 아쉬운 점만 가지고 왔기 때문에 굳이 스팀으로 구매할 필요는 없습니다. 모 비엘 겜처럼 성인용 DLC를 판매하지 않을까 기대했는데 발매 1년이 훌쩍 넘었는데 소식이 하나도 없네요...
9. 백화백랑 ~전국인법첩~
일본어, 영어 텍스트 동시지원
장점은 역시 또 가격. 본편과 vita에서는 기간한정 무료 다운로드 SS를 합친 번들이 4만원 덜 되는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스위치랑 비교해서 엄청나게 저렴한 건 아니지만 뭐 그래도 가격 자체는 더 낮은 게 사실이니...영어 텍스트가 지원이 되니 역시 영어가 편한 사람에게도 추천합니다
스팀판 단점은 뭐...딱히 없는 것 같아요 스위치판이랑 비교해서 더 땡기시는 걸 사면 되지 않을까 싶고 아, 스위치 이식판은 위에 언급한 SS가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10. 세븐스칼렛
한국어, 영어, 중국어 번자체 동시지원, 일본어 텍스트 미지원
세븐스칼렛이 예전에 박앵귀+사이키델리카랑 같이 정발된 작품이었던가...? 기억이 흐립니다. 하여간 우선 스팀판에서는 한국어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가격대도 3만원(인데 사실 비타 패키지는 많이 싸서 중고로 구매하면 더 싼 매물이 있을 수도), 세일도 꽤 합니다.
다만 이제 단점으로는 유명한 버그지만 켠왕이 강제됩니다. 세이브가 다 날라가는 버그가 있다고 하더라구요...? 그리고 여주 디폴트 네임 변경 불가능 버그도 있다고 들었고 발매가 19년인데 아마 지금도 버그 패치 안 한 걸 보면 버그 고칠 생각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이 겜도 일본어 텍스트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 03.08
스위치 이식이 발표됐습니다. 당연히 한국어 지원은 없고 이식 추가 요소 없는 깡이식으로 보이지만 스위치는 있는데 비타는 없으니까 PC로 해야겠다~싶으셨던 분들은 스위치판을 구매하시면 될 것 같네요
11. 다이쇼x대칭 앨리스
일본어, 영어, 중국어 간자체 동시지원
제가 대칭앨리스 시리즈를 해본 적이 없어서 콘솔판에는 어떻게 발매됐는지 알지 못하지만, 스팀판에서는 사혼의 구슬마냥 쪼개져서 episode 1, 2, 3과 epilogue를 따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각자 구매할 수도 있지만 bundle로는 약 6만원에 판매하고 있네요. 현재 아마존에 대칭 앨리스를 검색해보면 1~3과 에필로그 합본인 NS판을 6000엔에 판매하고 있으니 스팀판이 딱히 가격에서 장점이 있다고 느껴지진 않습니다.
그리고 번들에는 추가되지 않지만, 팬디스크도 역시 스팀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스위치판으로도 이식이 되긴 했는데 지금 아마존에 검색하니까 9000엔이네요...? 왜지...? 뭐 중고를 구하거나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를 한다면(가능하다면) 더 싼 가격에 구할 수 있을 수도 있겠지만 우선 스팀에서는 약 4만원 정도에 판매 중입니다. (DL 사이트에서는 약 7천엔)
그리고 스위치 이식을 하면서 추가요소가 있었다고 하네요. 스팀발매일이 19년인 걸 보면 여기도 추가요소가 있을지 없을지는 미지수입니다만 아마 확률 상 없을 것 같습니다. 아마 pc판 시나리오만 옮겨 왔을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12. 사향의 라이라 ~Allure of MUSK~ 제 1, 2, 3야
일본어, 중국어 간자체/번자체 텍스트 동시지원
우선 사향의 라이라는 PC판(Allure of MUSK)과 스위치 합본(Trap of MUSK)이 있는데 합본 이식을 하면서 스토리 내에서 검열이 있었다고 합니다...만 제가 PC판을 안 해봐서...이게 진또배기 19금인지 아니면 선 밟기 직전의 18금인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스팀판이 1, 2, 3야로 나눈 걸 보면, PC판을 가져온 것 같긴 한데 스팀에도 심사가 있기 때문에 검열이 됐을 수도 있습니다. 우선 작품 소개에는 딱히 설명이 없어서...PC판을 가져왔는지, 스위치판을 가져왔는지, 수위가 짤렸는지는 플레이한 사람 말을 들어봐야 알 것 같은데...전 안 해봐서 ㅎㅎ
드릴 수 있는 말은 스팀에 사향의 라이라를 판매하고 있다는 점! 참고로 스팀에서 3개를 다 구매했을 때와 스위치 합본 가격 비교 시에 스위치가 압도적으로 저렴합니다.
13. 군화를 신은 고양이 (군화네코)
일본어, 중국어 간자체 텍스트 동시지원
14. 우소츠키 샹그릴라
일본어, 중국어 간자/번자체 텍스트 동시지원
15. Tlicolity Eyes
중국어 간자/번자체 텍스트 동시지원, 일본어 텍스트 미지원
16. 막말연화 신센구미
일본어, 영어, 중국어 번자체 텍스트 동시지원
17. 노른노넷
중국어 번자/간자체 텍스트 동시지원, 일본어 텍스트 미지원
18. 남유곽
일본어, 영어, 중국어 번자체 텍스트 동시지원
더빙 x
19. 네임리스 ~당신이 기억해야 할 단 한가지~
한국어, 일본어, 영어 텍스트 동시지원 (한국어 더빙)
국산게임입니다. 중고 구매 외에는 지금 네임리스를 플레이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스팀판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메리트라기 보단? 선택지가 하나밖에 없는 거에 가깝죠. 국산 게임이기 때문에 더빙도 한국어입니다.
20. 구운몽
한국어, 일본어, 영어, 중국어 간자체 텍스트 동시지원 (한국어 더빙)
역시 국산겜으로 예전에 PC게임으로 발매 됐다가 구운몽M이라는 이름으로 모바일 출시, 그리고 지금은 스팀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신규 DLC 有
21. 덴더라이언
한국어, 영어, 중국어 번자체 텍스트 동시지원 (한국어 더빙)
22. Our Life: Beginnings & Always
영어 텍스트 지원 (서양 동인 게임)
본편 무료 (DLC 추가 구매) 사심이라서 줄 그었지만 진짜 재밌어요
23. 도트코이
일본어 텍스트 지원
풀보이스 지원
보이스 미지원 버전 무료버전 有 (스팀x)
24. 내 리얼은 너무 충실하다 (와타쥬)
일본어, 중국어 간자체 텍스트 지원
풀보이스
보이스 미지원 무료 PC판, 모바일(광고有/광고제거판) 有
25. Hatoful Boyfriend
일본어, 영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텍스트 동시지원
비공식 한글패치 有
26. My Vow to My Liege (여군맹)
중국어 간자체, 영어 텍스트 동시지원 (중국 오토메게임)
27. NEKOPARA - Catboys Paradise (남성향 게임인 NEKOPARA 시리즈 만우절 기획)
일본어, 영어, 중국어 간자체/번자체 텍스트 동시지원
스팀 외에도 안드로이드/iOS으로도 무료 플레이 가능
무료 게임인데 성우진이 꽤 호화
+ (2024년 2월 추가)
28. A Date with Death
영어 지원
미더빙
서양 동인 게임으로 무료로 짧은 분량을 즐긴 후에 expansion DLC를 구매해서 추가로 즐길 수 있습니다.
29. 나비의 독, 꽃의 쇠사슬
일본어, 영어 동시지원
유명한 게임이죠? 성인 등급이었던 PC랑은 다르게 많은 검열을 거친 스위치판(CERO D)입니다. 사람들에 따라서는 검열된 부분이 많아서 감상이 달라질 정도라는 의견도 있었습니다만, 개인의 선택/취향이라고 생각합니다.
가격은 스위치판에 비하면 조금 저렴한 정도입니다.
30. 넘을 수 없는 붉은 꽃
일본어, 영어, 중국어 간자체/번자체 텍스트 동시지원
이것도 제 기억이 맞다면 PC판은 성인게임이었는데, 콘솔으로 건너오면서 CERO D로 바뀐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비독과 동일하게 나는 성인게임을 즐기고 싶다~면 적합하지 않을지도.
가격대는 비슷합니다.
31. Dance with Devils (단데비)
중국어 번자체 텍스트 지원, 일본어 텍스트 미지원
32. 영국 탐정 미스테리아 London Detective Mysteria
일본어, 영어 텍스트 동시지원
33. 광기로부터 사랑을 담아서 From Madness with Love
일본어, 영어, 중국어 간자체/번자체 텍스트 동시지원
34. 戦国姫歌
일본어, 영어, 중국어 간자체 텍스트 동시지원
더빙 x
35. 학원 CLUB
일본어, 영어 텍스트 동시지원
36. 클럽 수어사이드
일본어 텍스트 지원
예전에 한국어 번역을 지원한다고 발표한 적이 있었는데 그 뒤에 제작팀에 여러 일들이 있었어서 무산됐을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37. 제국 카레이도
일본어, 영어 텍스트 동시지원
(익숙한 일러레 분에 우선 오토메니까 넣었는데 패미츠 평점이…)
우선…2024.02 기준 이상입니다. 사실 스팀에 otome 태그를 타고 서치를 하면 더 있긴 합니다만, 서양 동인 게임들이나 중국 게임들, 기본적으로 제가 정보를 찾아보기 어려운 겜들은 제외했습니다. 제가 놓친 게임이 있거나 추가할 게임이 있으면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재밌으면 저도 하고 싶어요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이 글은 이 게임들 사세요의 추천글이 아니라 이런 게임들이 스팀에 있어요! 에 대한 글입니다. 이 글을 보고 샀는데 별로에요ㅠ라고 말해도 제가 할 수 있는 건 “ㅠㅠ”하고 댓글다는 것 외에 없습니다. 실제로 이 리스트 만들면서 처음 본 게임들도 몇 개 있고 미래에 구매할 생각이 없는 게임들도 있네요. 반대로 제가 잘 몰라서 소개하지 않은 해외 동인겜들 중에서도 명작이 있을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하게 파고 들고 싶으시면 스팀 구매 페이지의 리뷰란을 참고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그리고 이렇게 글을 써놓고 말하기도 뭐하지만 오토메에 진지하게 입문을 하고 싶으시다면…스팀으로 입문하지 마시고 스위치를 중고로 하나 구매하신 다음에 콘솔판으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토메 게임의 신작은 스팀으로 동시 발매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모든 게임이 스팀으로 이식이 되지 않을 뿐더러, 여러가지 예약과 특전 판매 상술들은 결국 콘솔 소프트 패키지 판매와 함께 이루어지기 때문에…
게다가 최근에는 오토메게임은 모바일으로 이식하는 경우들도 보이기 때문에 콘솔 기기 가격이 아깝다고 해도 해외 결제란 귀찮은 벽 하나만 감안하고 모바일로 입문을 하는게 어떨까…싶기도 하네요.
그래도 동시에 저는 스팀판 플레이를 하면서 사람에 따라서 장점이 있을 수 있다는 걸 느꼈기 때문에 이런 귀찮은 글을 쓴 거겠지요…
1. 결제가 간편함
2. 콘솔/소프트를 구매할 수 없을 경우(예: 해외 거주, 부모님 눈치) 편하다
3. PC라서 번역 프로그램 돌리기 편함
같은 장점을 저는 당시 느꼈었습니다. 물론 지금은 스위치가 한 3배정도 편하네요.
마무리를 어떻게 해야할까요? 저희 장르에 관심이 있으시거나 입문하고 싶으시다면 가격이 부담스럽거나 구매가 어렵거나 여러모로 귀찮은 요소들이 있어도 다양한 합법적인 루트가 있으니까 불따하지 마시고 합법적인 소비를 해주세요~:D
끝!!!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