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수묵시록

사후를 상상하면 몇 개의 거대한 문과

신수묵시록 세계관 - 신율예술고등학교

예술로 신의 은총에 보답하는, 신율예술고등학교 新律藝術高等學校

1954년 7월 17일 개교, 강원도 횡성군 갑천면 천답리

교훈: 믿음, 희망, 평화

교목: 느티나무 교화: 붓꽃

  • 신율예술고등학교는 강원도 횡성군 신성호 인근에 자리한 미션스쿨계 전국 단위 모집 사립 예술고등학교입니다.

    • 학교법인 신율학원의 막대한 후원 아래 유수의 예술인들을 배출하여, 국내 예술 고등학교 중에서 단연 눈에 띄는 성과와 높은 경쟁률을 보입니다.

    • 신율예고의 1년 등록금은 수업료, 특별활동비, 기숙사비 등을 포함하여 약 1천만 원 내외로 알려져 있습니다.

    • 교직원 및 재학생의 자긍심이 강하고 학생의 자유 및 권리를 존중하기보다는 학생의 실력과 종교적 믿음에 초점을 맞춘 학풍이 유명합니다.

    • 성적에 따른 차별과 동일 전공 내 선후배 간 수직 관계에 의한 폭력은 묵인되는 분위기입니다.

    • 재학생의 상당수는 무교 혹은 타 종교로, 종교적 색채보다 성적을 우선하여 입학한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 일반 전형으로 정원의 70%를 선발하며, 사회적배려대상자 전형 20%, 교단 인재 전형 A 10%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원 외 전형으로 특례입학 전형과 교단 인재 전형 B를 운영합니다.

    • 특례입학 전형: 외국의 학교에서 2년 이상 재학하고, 중학교 1학년 2학기 이후 전학 또는 편입학한 학생 및 외국 단일 국적 학생들이 지원합니다.

    • 교단 인재 전형 A: 신수재림교 교역자의 자녀들이 지원합니다. 성적과 무관하게 학비 30% 감면 혜택이 주어집니다.

    • 교단 인재 전형 B: 신화리 출신 아이들은 주로 해당 전형을 통해 신율예고에 입학합니다. 성적과 무관하게 학비 50% 감면 혜택이 주어집니다.

    • 교단 인재 전형 역시 일정 수준을 갖춘 학생들만 합격 통지를 받지만, 해당 전형 입학생들의 성적이 대체로 낮아 ‘낙하산’이라는 평을 듣는 경우가 잦습니다. 입시생 중 일부는 부정적인 평가를 피하기 위해 일반 전형으로 입시를 치르기도 합니다.

  • 학과 전공: 음악과(건반악기, 성악, 관악, 현악, 타악, 작곡, 한국음악), 무용과(한국무용, 발레, 현대무용), 미술과(한국화, 서양화, 조소, 디자인), 연극영화과(연극·뮤지컬, 영화·시나리오), 문예창작과

    • 1-3반: 음악과(60명), 4-5반: 무용과(50명), 6-7반: 미술과(40명), 8반: 연극영화과(25명), 9반: 문예창작과(25명)

    • 매주 수요일 7교시 전교생이 모여 채플을 진행하고, 학급별 주 1회 종교 수업을 진행합니다. 미사와 종교 수업은 사제 서품을 받은 교사들이 담당합니다.

    • 학생들은 전원 기숙사 생활을 합니다. 4인 1실이 기본이며 특별반의 경우 2인 1실을 사용합니다.

    • 학교와 읍내를 이어주는 마을버스는 하루에 3회(왕복 6회) 운행되나 외출 규정이 엄격하여 읍내에서 특별반이 아닌 신율예고 학생들의 모습은 찾아보기는 어렵습니다.

    •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에는 정기 외박이 이루어집니다. 정기 외박 기간 중 기숙사 잔류를 희망하는 인원은 학교에 잔류 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 격주 금요일 6-7교시에는 공식 동아리 활동을 진행합니다.

    • 공식 동아리: 오케스트라, 무용단, 국악예술단, 미술부, 만화부, 연극부, 문학부, 방송부, 교지편집부, 도서부, 원예부, 기도회, 영화감상부 외

    • 학생회는 중앙 동아리가 아닌 자율 활동으로 분류되며, 각 학과의 대표·부대표, 각 학급 반장·부반장, 학생회장 및 부회장으로 구성됩니다.

    • 학과 대표·부대표 직위와 학급 반장·부반장 직위는 겸직이 불가합니다. 학생회는 선도부 활동을 포함합니다.

  • 전공 무관 학년별 10명 내외 총 30인으로 구성된 특별반, ‘신율예술반’이 존재합니다.

    • 특별반 학생은 교복에 초령목 꽃의 형상을 본뜬 흰색 배지를 착용하며, 주로 손목에 월계관이 거대한 나무를 감싼 형태의 헤나를 새깁니다.

    • 특별반 학생은 전액 장학, 품위유지비(학생)·교육장려비(보호자) 지급, 연습실 우선 사용, 입시 전담 코디네이터 배치 및 대외 활동 우선 참여 기회 등 학교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습니다. 또한, 특별반 학생의 교칙 위반 행위는 묵과되는 경우가 잦습니다.

    • 학교 및 재단의 공식 행사가 있는 경우 특별반 학생들이 우선 참여하며 특별반 학생 중 일부는 신율예고 홍보대사 활동을 겸합니다.

    • 특별반은 자율 동아리 개념으로, 3월 둘째 주 금요일과 셋째 주 수요일에 예술단 입단 시험이 진행됩니다. 1차 전공 실기 시험을 통해 정원의 1.5배수를 선발하며, 1차 시험 통과자를 대상으로 2차 면접을 진행합니다.

      • 특별반 정기 활동은 주로 매주 수요일 저녁 식사 후에 야간자율학습 시간을 활용하여 진행합니다.

      • 특별반은 반장과 부반장을 별도로 두고 있으며, 특별반 임원은 학교가 지명합니다. 임기는 1년 단위이며 연임하는 경우도 드물게 존재합니다.

    • 신수재림교인의 경우 면접 시 가점이 부여되며, 교단인재전형 입학자의 경우 전공 실기 시험이 면제됩니다.

      • 특례입학자 중 외국인 학생(외국 단일 국적)은 입반이 제한됩니다.

    • 특별반 입반 시 신수재림교 입회신청서를 작성하므로 특별반 구성원은 모두 신수재림교인으로 분류됩니다.

    • 특별반 지위는 특수한 상황을 제외하고 졸업 시까지 유지되며, 졸업 이후에도 신율예술반 동문회 연례모임 및 정기 공연을 활발하게 이어갑니다.

    • 상기 내용 외 특별반 관련 사항을 외부에 유출하거나 배교 활동을 하는 경우 특별반 제명 및 신율예고 퇴학 절차가 진행됩니다.

    • 기존 인원의 제명, 전학, 자퇴 등으로 결원 발생 시 전교생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추가 입반 시험을 진행합니다.

[학교 구조] 가운데에 중정을 둔 ‘ㅁ’자 형태로 설계되었습니다.

  • 본관, 동쪽
    1층: 교무실 1, 행정실, 보건실, 관리실, 도서관, 상담실, 급식실
    2층: 방송실, 학생회실, 소강당, 교장실, 이사장실, 3학년 교실(1반~5반), 교사휴게실 1
    3층: 교무실 2, 3학년 교실(6반~9반), 2학년 교실(1반~3반), 컴퓨터실, 과학실, 실습관 연결 통로
    4층: 2학년 교실(4반~9반), 1학년 교실(1반~3반), 학생휴게실 1
    5층: 교무실 3, 1학년 교실(4반~9반), 학생휴게실 2, 문예창작실습실 1~3

  • 선양관(실습관), 북쪽
    지하 1층: 폐쇄
    1층: 무용실습실 1~3, 무용연습실 1~5, 영화제작실 1~2, 샤워실 및 탈의실 1, 세미나실 1, 기도실 1
    2층: 음악실습실 1~6, 음악연습실 1~10, 미술실습실 1~3, 교사휴게실 2 , 세미나실 2
    3층: 음악연습실 11~15, 미술실습실 4~10, 기자재실, 신율예술반실, 본관 연결 통로
    4층: 연극실습실 1~3, 연출실습실 1~3, 공통연습실 1~10, 동아리실 1~5
    5층: 세미나실 3~5, 동아리실 6~10, 학생휴게실 2, 생활관 연결 통로(폐쇄)
    6층: 옥상 정원

  • 목양관(강당), 남쪽
    1층: 대강당, 샤워실 및 탈의실 2, 체력단련실
    2층: 대강당, 목양실, 소예배실 1~3

  • 진리관(생활관), 서쪽
    B4~B1: 주차장
    1층~3층: 남학생 기숙사, 면학실 1~3, 사감실(1층), 기도실 2(2층)
    4층~6층: 여학생 기숙사, 면학실 4~6, 기도실 3(4층), 실습관 연결 통로(5층, 폐쇄)
    7층: 특별반 기숙사, 교사 기숙사, 세미나실 6
    8층: 옥상(출입 제한)

  • 중정

    • 신수의 형상을 본 나무에 물병을 든 천사가 앉은 ‘천사 분수’에 동전을 던지고 소원을 빌면 신수께서 소원을 이루어준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 원예부에서 관리하는 화단과 벤치, 테이블 등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 유리 온실

    • 원예부와 신수재림수도회 신율지회(신율예고 운영 보조 교역자회)에서 관리하는 유리 온실입니다.

    • 온실의 원활한 관리를 위해 평소에는 잠겨 있으며, 원예부에서 출입 열쇠를 관리합니다. 원예부원은 자유로운 출입이 가능합니다.

    • 운동장 근처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 운동장

    • 본관의 북동 방향으로 300m 정도 떨어진 위치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체육 수업은 주로 강당에서 이루어져, 운동장은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 신성호

    • 2003년 10월 완공된 인공호수. 신성호 조성으로 인근 마을 3개가 수몰되었으며, 수몰민들은 여전히 인근 마을에서 거주하고 있습니다.

    • 주말이면 드라이브를 하는 사람들이 찾아오는 지역 관광 명소로, 호수 인근에 예술 마을 조성 사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 신율예고 정문 기준 남서 방향 도보 20분 거리에 위치해 외출이 비교적 자유로운 주말에는 신율예고 학생들의 모습을 종종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학사 일정]

  • 2월 - 졸업 채플 / 무용제(무용과) / 졸업식 / 종업식 /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 3월 - 입학식 / 신입생 환영회 / 전공 대표(3학년) 및 부대표(2학년) 선거 / 1학기 학급 임원 선거 / 특별반 입반 시험(1학년)

  • 4월 - 중간고사 / 신율영화제(연극영화과 영화·시나리오 전공) / 대축일 미사

  • 5월 - 전국 초·중학생 음악 경연 대회(봉사)* / 수학여행(1·2학년)

  • 6월 - 전국 초·중학생 미술 실기 대회(봉사)* / 미술제(미술과)

  • 7월 - 기말고사 / 여름방학 / 특별반 수련회 / 전공 역량 강화 캠프

  • 8월 - 전국 중학생 백일장(봉사)* / 개학 / 2학기 학급 임원 선거

  • 9월 - 입학설명회(봉사)* / 중간고사 / 문학제(문예창작과)

  • 10월 - 연극제(연극영화과 연극·뮤지컬 전공) / 동문의 밤(졸업생) / 고교 입학시험(봉사)*

  • 11월 - 신율예고 합격자 발표 / 수능(3학년) / 정기 연주회(음악과) 및 신율제(동아리 축제)

  • 12월 - 차년도 학생회장·부회장 선거 / 성탄 미사 / 자선 공연회 / 겨울방학

  • 1월 - 특별반 수련회 / 전공 역량 강화 캠프

    • (봉사)* 표시는 재학생이 행사장 안내, 진행 보조 등의 봉사활동자로 참여하는 행사를 의미합니다.

    • 각 전공 행사(영화제, 예술제, 연극제 등)에 앞서 교내 경연 대회가 진행되며, 행사에서 대상·최우수상·우수상 결과가 발표됩니다.

    • 2009년 수학여행은 제주/일본 중 학생의 선택에 따라 2박 3일로 진행됐습니다. 특별반 학생의 경비는 학교에서 전액 지원하였습니다.

    • 2008년 수학여행은 독일/일본 중 학생의 선택에 따라 3박 4일로 진행됐습니다. 특별반 학생의 경비는 학교에서 전액 지원하였습니다.

    • 2007년 수학여행은 제주/경주 중 학생의 선택에 따라 2박 3일로 진행됐습니다. 특별반 학생의 경비는 학교에서 전액 지원하였습니다.

*학과 및 학교 설정은 선화예고, 안양예고를 참고하였습니다.

카테고리
#기타

해당 포스트는 댓글이 허용되어 있지 않아요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