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아카이브 가이드

설명하고 싶은 부분만 설명하는 오타쿠식

downstair by Tororo
29
0
0

블루 아카이브 시작하는 트친이 늘어서 뭐 좀 써볼까 싶어 작성함.

한섭 출시 때와 크게 달라진 건 없어서 그 때 쯤 만들어진 유튜브 초보자 가이드들만 봐도 충분하지만 추천해줘도 보질 않능다. 나무위키도 안 읽는다. 이 가이드도 분량은 나무위키만큼 방대할건데 내용은 훨씬 조잡하고 설명도 등신같이 할텐데 그래도 써달랜다…….

추천하는 가이드. 출시 때 저도 이거 보고 시작했어염. 7번인 캐릭터 티어만 재미로 보면 됨
사실 티어도 어느정도 아직도 유효한 얘기들도 많으나 뉴비는 걸러듣기가 불가능하니 그냥 재미로 봅시다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jSdichWbsU2Q2gxY2UISuLrSwyuKHC3G&si=lgY9xouQtR0-tsih

목차
1. 자주 묻는 세계관 설정
2. 캐릭터 육성


블루 아카이브

학원, 학생, 그리고 당신의
기적 같은 이야기
기적 같은 일상

블루아카이브의 소개 문구.

1. 헤일로가 뭔데 씹덕아
블루 아카이브 얘기가 나오면 백이면 백 묻는 질문이 대가리 위에 엔젤링은 대체 뭐냐는 질문임. 이건 이 여고생들의 제2의 심장같은 건데, 이게 깨지면 얘네는 죽음. 그리고 게임의 특이점과 굉장히 맞닿아 있는 설정이라 나무위키 문서가 따로 존재할 정도. 특징을 정리해보면 이렇다.

  • 의식이 있을 때만 나타남(잠을 잘 땐 모습이 보이지 않음)

  • 헤일로가 깨지는 것은 곧 죽음을 의미

  • ⚠신체의 내구력을 강화해줌

  • 학생에게만 존재함

사실 헤일로에 대한 자세한 설정이 밝혀지진 않았다. 특히나 3번은 잘못 알려진 정보라고 나무위키에도 나와 있는데, 스토리 상으로 추측해볼 때 학생이 아닌 일반 키보토스 주민들도 학생들만큼의 내구성을 지닌 것으로 보임. 근데 워낙 설정이 얼기설기인 면이 있고 이랬다저랬다 정확하지 않은 설정이 많은 게임이라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없고 대충 그런 느낌이구나 하고 이해해야 하는 부분들이 많음. 학교를 졸업한 졸업생, 학생들의 부모와 가족, 생명체, 인간형 어른 등…

2. 남자는 없나요
답은 아니오 이다. 블루 아카이브는 철저한 남성향 씹덕겜으로, 상업성과 민심을 위해서 철저하게 여고생 캐릭터만 실장시키는 것이지 세계관 설정 상으로 남자가 존재하며, 남학생도 존재한다 봐도 마땅하다. 나무위키에는 인간형 남자 모브가 아예 등장하지 않는 것에 대해 모종의 설정이 있을 것이라 추측하고 있는데, 이것 또한 마찬가지로 남자 얼굴만 봐도 발작하는 남씹덕들의 민심을 위해 배제되고 있는 것이라 생각함. 학생들이 전부 여성인 것은 이 게임에 등장하는 학원들이 전부 여학원이라는 설정일 수도, 아니면 앞서 말한 민심을 위한 배제일 수도 있음. 다만 밀레니엄과 트리니티는 여학교라는 것이 스토리 중에 나옴. 애초에 이 부분은 상업성으로 인해 설정이 얼렁뚱땅해지고 애매한 부분이 많아 자세하게 설명할 수록 이상해짐. 그냥 그런가보다 하는 편이 좋다.

3. 학원도시/학원/학생
학원도시물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또한 허다함. 어마금, 네기마가 연재할 때 쯤 유행하던 소재였고, 블루아카의 출시로 슬금슬금 부활하고 있는 장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옛날 유행인데, 일단 ‘학원도시’라는 설정 자체가 제멋대로고 편리한 설정이라 논리적이지 못한 부분이 많고, 그런 이유로 공식에서도 정확한 오피셜을 내놓지 않고 있음. 헤일로, 성별 설정과 더불어서 느낌적으로 대충 이해해야 함.

  • 도시가 학생을 중심으로 돌아감

  • 정치, 행정, 보안 전부 학생들이 담당

  • 도시는 세계 혹은 국가, 하나의 학원이 연방국가

  • 학원들이 자치구를 가짐(국가가 소유한 토지)

  • 도시라는 이 세계를 총괄하는 기관이 존재하며, 이 기관의 우두머리 또한 학생임

블루아카의 주 무대는 학원도시 키보토스임. 하지만 이 키보토스를 말 그대로 지구와 같은 것에 대입하고 학원을 국가에 대입할 수는 없는데, 명칭이 다른 것이 아니라 현실과 아예 다른 개념이 적용되는 다른 세계라고 봐야함.

애초에 이 이미지에서 1인지, 2인지조차 불분명함. ‘도시’보다 더 큰 단위의 행정이 존재하는지, 세계가 구 형태인 것은 맞는지에 대해서도 전혀 알려진 바가 없음. 일단 ‘학원’이라는 건 연방국가와 유사하고, 각자 도시 크기부터 크게는 국가급 규모까지 천차만별인 자치구를 가지고 있음. 학원이라는 존재가 그 자치구의 행정이고 정부라고 봐도 됨. 키보토스 내에서 언어와 단위는 전부 통일되어 있음. 키보토스 밖에 대해서는 그냥 생각하지 않는 것이 낫다. 캐릭터들도 키보토스 밖에 대해서는 아무 생각도 안 하고 산다. 밖에 대해 생각한다면 아예 밖, 그러니까 우주처럼 다른 땅이 아닌 하늘과 이어지는 곳인 ‘키보토스 밖’, ‘외부’에 대해서는 최종장에서 다루고 있음.

학생이 도시를 이끌어나간다고 봐도 되는 이런 설정에서는 학교에 진학하는 것 자체가 의무교육이 아닐 수도 있다.

총기난사가 일상인 세계이며, 이런 사고를 일으키는 것은 전부 학생들이라 봐도 무방함.


세계관 설명은 이정도면 충분하고, 나머지 궁금증들은 메인스토리만 읽어봐도 해결될 것임.

캐릭터 육성


블루아카이브를 시작하면 가장 먼저 마주하는 당혹스러운 이 화면에 대해 설명해주겠슴.

캐릭터를 강하게 만들어 주는 방법은 두 가지로 나뉨.

1. 기본 능력치를 올려주기
- 레벨 업 / 신비 해방-무기 성장 / 장비 성장 / 인연 랭크 / 애장품

이 겜은 크리티컬 빼고 모든 %가 합연산으로 들어감. 그러니까 수가 커질수록 계수 10%가 올라가는 것보다 상수 10이 올라가는 게 훨씬 더 증가폭이 큼. 그러니까 기본 능력치(레벨링, 성작)를 올려주는 게 중요함

하지만 신비 해방(=성작=돌파)은 모든 캐릭터를 전무3성 달아줄 수 없기 때문에 엘리그마를 써서 올려줄 땐 이 캐릭터가 성급을 올려줘야 하는 캐릭터인지 아닌 캐릭터인지, 성급을 올려주면 얼마나 쎄지는 캐릭터인지 찾아보고 녹이는 게 좋음.

엘레프의 가격은 20개 단위로 개당 가격이 하나씩 올라가고, 최대는 개당 5개임.
태생 3성인 캐릭터를 5성으로 올린다고 하면 엘리그마 개수(엘레프 개수)라고 할 때

★4 / 20(20)+40(20)+60(20)+80(20)+100(20)=300
★5 / 600(120)

인 셈. 3성 캐릭터를 뽑아서 엘리그마로 5성까지 올려주기 위해서는 엘리그마 900개가 필요함.

= 딜러, 탱커, 힐러는 계정 레벨이 올라갈 때 마다 레벨링하기, 신비 해방은 엘리그마를 엘레프로 교환하기 전에는 충분한 조사가 필요함

고유무기(=전용무기=전무)캐릭터 5성을 찍으면 해금됨. 캐릭터 기본 능력치+고유무기 기본 능력치 라고 생각하면 됨. 해금할 때는 돈이 들지 않음. 하지만 전무2성, 3성을 달려면 또 엘레프가 필요함.
= 5성 찍으면 바로 전무 해금 해 줘라

★1→★2 / 30(엘레프)
→★3 / 80
→★4 / 100
→★5+고유무기 ★1 / 120
——
고유무기 ★2 / 120
고유무기 ★3 / 180

고유무기는 한섭이 실장했을 때도 그냥 존재만 하고 성급을 올려주는 기능은 없었는데, 추후에 밸런스 패치를 위해서 기능이 추가됨. 성능이 좆구린 애들한테 고유무기에 붙는 기본 능력치를 뚱뚱하게 주고 원래 쎈 애들은 빈약하게 줘서 기존 캐릭터 밸런스도 맞추고 돈 써서 성작도 시키려는 악마같은 시스템이 도입된 거임. 캐릭터는 좆쓰레기로 내고 전무에 성능 덕지덕지 붙어서 나오는 미친년들도 간혹 실장됨.

그래서 원래 존나 쎈 이오리나 아즈사같은 애들은 전용무기 3성 공격력이 꼴랑 400대인데 하스미는 1000이 붙어 있음.

그리고 전무 2성에는 강화 스킬을 강화해주고, 3성은 지역상성을 업그레이드 시켜주는데, 이건 스킬과 계수랑 관련이 있어서 2번에서 서술하겟슴.

인연랭크라는 것도 있음. 이건 가성비가 아주 쓰레기인 편인데, 그럼에도 가끔 공략에 인연 nn이상같은 괴랄한 조건이 붙어있는 경우가 있음. 안되는 걸 되게 하려고 인연랭크까지 영끌치는 경우라고 보면 됨. 4성까지는 20이 한계고, 5성부터는 100까지 가능함. 근데 50부터는 올려줘도 스탯이 증가하지 않음. 그 위로는 ㄹㅇ애정을 위한 길인것임. 증가치랑 좋아하는 선물은 캐릭터마다 나무위키 인연 항목을 보면 나와있슴.

=별로 안 중요함, 50위로 올리는 건 ㄹㅇ 낭비 그냥 낭비

애장품(=애용품)이라는 것도 있음. 고유무기와 마찬가지로 일종의 밸런스 패치를 위해서 등장한 장비인데, 인연랭크 15가 되면 T1을 해금할 수 있음. 모든 캐릭터에게 있는 것은 아님. 캐릭터 기본 능력치+고유무기 기본 능력치+애장품 T1 기본 능력치인 것임. 미친것들. T2는 좋아하는 선물 4개와 오파츠로 티어 업 할 수 있다. 고유무기 2성이 강화스킬을 올려준다면 이건 기본 스킬을 강화시켜 준다.

이 애장품의 출시로 개 떡상한 캐릭터의 예시로 히나타가 있는데, 히나타는 EX스킬 연출을 보면 가방에서 유탄 기관총을 꺼내지만, 일단 고유 무기가 권총임. 권총 캐릭터들은 기본적으로 공격력이 낮음. 히나타의 공격력은 전무 3성 기준 3000대이고(공격력이 높은 편인 AR, SR, MG들은 5000~8000), EX스킬 5레벨도 계수가 476%으로 낮은 편임. 그래서 아주 쓰레기 캐릭터로 판명이 났었음. 근데 애장품 출시로 3000대였던 공격력이 5932이 되어 현재 고즈, 페로로질라 야전 인권딜러가 되어버렸음.

=보통 못 써먹는 애들한테 붙어서 옴. 이것마저 쓰레기인 경우도 있고, 이걸로 떡상하는 애들도 있음. 찾아보고 올려주자

2. 계수를 올려주기
- 스킬 성장 / 장비 성장 / 전용 무기 / 애장품

레벨링 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스킬작인데, 캐릭터가 아무리 레벨이 높고 돌파가 잘 되어 있어도 계수가 등신이면 제 역할을 할 수가 없다. 하지만 모든 스킬을 전부 max를 찍어줄 순 없으니까(물론 존나쎈딜러들은 나중에 전부 max찍고 전무3성도 찍어주고 그렇게 씀) 현명하게 투자해야 하는데, 레벨마다 계수 증가폭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어디까지가 가성비 투자인지 알아야 함.

계수가 크게 뛰는 구간
EX 3 / MAX
기본/강화/서브 4 / 7 / MAX
인데,

결국 애매하게 EX2레벨, 4레벨 기본스킬 5레벨 8레벨 올릴거면 투자하지 말라는 거임. 없는 오파츠 기술노트 영끌쳐서 애매한 5레벨 6레벨에서 멈추지 말고 재화 보고 3444 3477 M7MM 이런 식으로 투자하라는 거.

그리고 좋은 캐릭터라고 좋은 스킬만 붙어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먼저 올려줘야 하는 스킬이 뭔지, 올려주면 돈낭비인 스킬이 뭔지 찾아보고 올려줘야함. 대표적인 쓰레기 스킬

기본스킬
공격력 낮은 서포터 캐릭터한테 n초마다 적 1인에게 공격력 % 대미지

강화스킬, 서브스킬
딜러 캐릭터한테 체력 % 증가 / 서포터 캐릭터한테 공격력 %, 치댐 %, 공격속도 % 증가 / 명중 수치, 치명 수치 % 증가

가 있음. 이런 건 초반에 거들떠도 보지 말고, 나중에도 앵간하면 4레벨 위로는 올릴 일 없을거임. 그런데 나머지는 그렇다 치고, 딜러한테 붙은 치명 수치는 좋은 거 아니냐? 라고 할 수 있는데

치명 수치가 올라가는 건 좋음

치명 수치가 뭐냐면 크리티컬 확률을 올려주는 거임

근데 이게 씨발 치댐 자체의 딜값을 올려주는 것도 아니면서 올려줘 봤자 확률이 그닥 높아지지도 않는 효율 좆구데기 병신 스킬

어차피 크리 뜰 때까지 리트해야됨

그래서 재화가 넘쳐나는 게 아닌 이상 이건 딜러한테도 7레벨 위로는 안 주는 게 좋음.

쓰레기 스킬의 논리가, 애초에 스탯 수치가 낮은데 거기에 % 아무리 붙여봤자 효율이 나쁘다는 데 있음.
그래서 체력이 낮고 회피 수치가 높은 회피탱커인 유우카는 초반에 강화스킬에 붙은 체력 % 증가가 씹구데기 스킬 취급을 받았음. 지금은 전무 받고 애장품 받고 장비 티어도 높아지면서 버프를 많이 받아 해당 없는 얘기긴 하지만, 서포터 캐릭터라 딜을 할 필요가 없어서 올려주지 않는다는 게 아니라 애초에 공격력이 낮은데 씨발 거기서 계수를 아무리 높여서 딜을 박아봐야 얼마나 나오겠냐는거임. 딜러한테 붙은 체력%도 애초에 딜러가 체력이 낮은데 거기서 %아무리 붙여봐야 돼지가 될 수는 없다는 것. 체력 스킬을 올려주면 애가 더 잘 버티지 않겠냐? ㄴㄴ. 애초에 체력이 낮아서 그정도 % 증가로는 택도 없음.

반대로 좋은 스킬의 예시도 들어주겠슴.

EX스킬
EX스킬은 그 캐릭터의 정체성임.
그래서 몇몇 경우를 제외하면 좋다고 하는 캐릭터들은 EX스킬을 올려주는 것이 가장 우선시 됨. 대표적인 예외로는 이즈나가 있는데, 이즈나의 EX스킬은 3레벨이면 보통 충분함. 이유는 검색해보면 나옴.

기본 스킬
딜러: n초마다 공격력 % 대미지
탱커: n초마다 체력 % 증가, 체력 %이하일 때 치유력 % 체력 회복
힐러: n초마다 아군에게 치유력 % 회복
그외: 기본 스킬 역시 EX스킬처럼 특이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따로 찾아봐야 됨.

강화 스킬
딜러: 치명 대미지 % 증가>(속성) 특효 % 가산>공격력 % 증가
탱커: (단데기)체력 % 증가, (회피탱)회피 수치 % 증가
힐러: 치유력 % 증가

서브스킬
스페셜 캐릭터:
아군의 치명 대미지/공격력/코스트 회복력 % 증가, (속성)특효 % 가산
코스트 회복력 증가(
히후미 제외)

정도가 있음. 서브스킬에서 주의해야 할 것은, 서브스킬 앞에 ‘아군의’가 붙는 것은 필드에 나오지 않는 스페셜 캐릭터들의 특징임. 체유카처럼 서브스킬에 신비 특효 %가산이 붙어있는 스트라이커 캐릭터들이 있는데, 본인에게만 가산이 되는 것이므로 딜을 넣으나 마나인 체유카는 이걸 올려줄 필요가 딱히 없음. 잘 읽어보고 올려주자. 치댐, 공증도 다 해당함.

레벨링, 스킬작과 마찬가지로 중요한 장비작임. 장비의 종류는 총 9가지로, 슬롯마다 3가지 장비가 존재함. 캐릭터마다 각자 착용할 수 있는 장비가 다른데, 무슨 장비를 하고 있냐도 캐릭터를 판단하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음.

1슬롯을 보면 기본 옵션인 공격력%가 모자, 장갑, 신발 순으로 높은데다 티어 별로 붙는 추가 옵션도 모자는 치댐, 신발은 체력%이기 때문에 공격력도 계수도 괜찮은 딜러가 쌩뚱맞게 신발을 끼고 있으면 아쉬운 성능이 나와버린다는 거임. 대표적인 예로 무시무시한 치명대미지를 가진 아리스는 시계가 아닌 부적을 착용하고 있어서 크리를 띄우기가 매우 힘듦.

분홍색 표시한 것들은 그 추가옵션이 붙어야 그 장비가 제 역할을 한다는 건데, 특히나 2슬롯에 가방을 든 탱커들이 최소한 4T는 되어야 제 구실을 함. 회피탱을 제외한 츠바키, 하루카, 호시노 그외 전부 스테이지 빨리빨리 밀어서 4T 가방 쥐어줘야 탱커 구실을 한다. 반대로 유우카같은 회피탱커들은 7티어 뱃지까지 달아줘야 다른 단데기 탱커들같은 단단함을 갖출 수 있음.

헤어핀(특히 2T), 시계, (+모자)는 앵간한 딜러들이 다 쓰는 장비이기 때문에 늘 부족해서 이것들은 아무리 모아도 늘 부족할거임. 반대로 신발, 부적같은 것들은 나중되면 창고에 500개씩 쌓임. 그러니 2배, 3배 이벤트 할 때 잘 모아둡시다.

%가 붙지 않은 것들은 계수가 아닌 캐릭터 기본 능력치에 더해서 계산되는 것이니 참고. 4T가방이 강력한 이유가 %가 아니라 상수이기 때문.

장비 파밍할 때 주의할 점

  • 획득 가능 보상 3가지 보상 중 첫 번째에 있는 것이 드랍률이 높음(2, 3은 동일)

  • 하위 티어 장비도 드랍되나, 바로 아래 티어의 장비는 드랍되지 않음

  • 노말 스테이지보다 하드 스테이지 드랍률이 2배 높음

아까 제쳐두었던 고유무기 2성, 3성 효과에 대해 설명해주겟슴.

전무 2성은 캐릭터들의 강화 스킬을 강화 스킬+로 만들어줌. 수치만 증가시키는 것이 아니라 슬레이스 바가 들어오고 추가 옵션이 붙게 됨. 여기에 (속성)특효 % 가산이 붙어 오는 딜러들이 간혹 있는데 그것들은 최소 스펙이 전무2성이 될 것임. 그렇게 좋은 옵션이 붙는 캐릭터도 있는가 하면 아닌 캐릭터도 있기 때문에 역시나 찾아보고 올려주자.

전무 3성은 지형 상성을 1단계 올려줌. 보통 태생3성 캐릭터나 S/A/D 이런 식으로 지형 상성이 좋은 애들은 전무3성에 S→SS로 선글라스를 끼게 됨. 2성이거나 지형 상성이 나쁜 애들은 CB BA같은 식으로 낮은 상성이 보완되는 식.

조금만 찾아봐도 이런 자료가 나오니 참고.

재료는 어디서 얻나요

캐릭터의 스킬을 올려줄 수 있는 BD/기술노트/오파츠현상수배에서, 캐릭터 레벨링을 해줄 수 있는 활동 보고서와 일반재화인 크레딧특별의뢰에서 획득할 수 있다.

위 쪽이 활동 보고서, 아래쪽이 크레딧.

최대한 높은 스테이지를 깨고, 그것만 돌리는 것이 좋다.

저는 파란색 오파츠가 필요한데, 높은 스테이지에는 노란색, 보라색 보상 밖에 없는데요?
라고 할 수 있으나, 획득 기대 보상일 뿐 높은 스테이지로 갈 수록 상위 보상을 포함에서 하위 보상이 더 많이 드랍된다. 드랍되는 아이템 양 자체가 늘어나니까 꼭 공략 찾아보면서 최대한 높은 걸로 깨자. 장비 파밍을 할 때도 어느정도 비슷하다.

BD/기술노트총력전 상점에서도 구매할 수 있고, 두고두고 쓰는 앵간한 캐릭터들 다 키우기 전까지는 현상수배에서 드랍되는 랜덤 아이템들보다 총력전 상점에서 교환하는 거랑 이벤트 상점에서 교환하는 게 주 수급처가 될 거임.

특히나 오파츠는 총력전 상점에서도 안 팔고 이벤트랑 현상수배가 거의 유일한 수급처라고 봐도 됨. 악명높은 볼프세크 강철보이니치 사본은 고성능 캐릭터들이 잘 쓰는 오파츠라 잘 관리해줘야 함. 특히나 볼프세크는 내 기준 보이니치가 썩어 넘치는 지금도 부족함. 미친것. 무슨 이벤트가 어떤 학원 BD나 오파츠를 주고 얼마나 주고 효율을 어떻게 되는 지 적어도 시작하고 1년 이상은 찾아보면서 살아야 될거임.
오파츠 별로 누가 어떤 걸 메인으로 처먹는지 서브로 처먹는지도 나무위키를 보면 나옴.

종합전술시험 상점에 들어오는 오파츠는 그걸 사야 모이는데, 엘리그마2 상점에 들어오는 오파츠는 대부분 하늘이 두쪽나도 살 일 없을거임. 그건진짜더이상할돈지랄도없는블친놈들만하는거
솔직히그정도블친놈이면엘리그마까지쓸만큼오파츠가부족할일도없을듯

이건 시로코의 꺼무위키에 나오는 스킬 성장 재료 상세인데, 재료의 종류만 달라질 뿐 모든 캐릭터가 다 똑같은 개수를 필요로 함. 찾아보면 이런 거 계산해주는 육성 계산기도 많이 있을거임.

일반 스킬 10레벨로 올릴 때 필요한 비의서는 총력전 상점이랑 아무튼 여기저기 상점에서 팔고 있음. 이것도 두고두고 쓰는 캐릭터들 스킬작 어느정도 다 해줄 때까지 계속 필요하니까 총력전 상점에서 사는 걸 추천. 이벤트 미션에서 모든 미션 다 깨거나 포인트 모으는 이벤트에서는 포인트 모으면 줌.

엘레프
엘레프는 하드 지역, 상점에서 팔고 있는 거 아니면 뽑아서 얻는 수 밖에 없음. 내가 아무리 엘리그마가 많아도 엘리그마 상점에서는 가지고 있는 캐릭터의 엘레프 밖에 살 수 없음. 하드 지역에서 드랍되는 엘레프 목록은 나무위키에 나와있슴. 3성 캐릭터 엘레프 120개를 모으면 교환이 가능하지만, 어차피 하드 지역에서 조각작 가능한 캐릭터들은 전부 통상 캐릭터이고 섣불리 교환했다가 나중에 통언뜬 당하면 절대적으로 손해를 보기 때문에 다 모았다고 바로 교환하지 말고 이것 또한 신중을 기하는 편이 좋다.

또 상점에서 파는 엘레프 중에서 숙련 증서로 살 수 있는 가지고 있지 않은 한정 캐릭터의 엘레프는 120개를 모으든 1000개를 모으든 교환할 수 없으니 참고. 그건 탈로테가 안돼서 돌파가 힘든 한정캐릭터들 성급 올려주라고 있는 거임.

거진 1만자인데

도움이됐으면좋겠네요^^

카테고리
#기타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