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골

백업

언제나 by 제나
1
0
0

세상살이는 결코 쉽지 않다. 뜻대로만 술술 풀리는 살기 쉬운 인생이란 없으며, 인생이란 것은 늘 자신의 예상과 뜻에서 비껴나가는 법이다.

세상살이는 결코 쉽지 않다. 개인의 문제, 사회의 문제. 조금 쉽게 흘러가는가 싶더니 금세 또 막혀버린다. 차라리 포기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할 때, 순응하는 것이 편하다는 생각이 들 때, 차이는 이때 생기는 것이 아닐까.

뇌라는 것은 참으로 연약해서. 약하고, 약하고, 또 약해서. 얄팍한 것밖에 보지 못해서. 그래서 인간이 힘들어지나보다. 단순하게 금방 얻을 수 있는 것은 쉽기에 자꾸만 손이 가고, 오랜 기간을 견뎌 얻어내야 하는 것을 포기하는 것 또한 쉽기에 금방 놓쳐버린다.

결국, 우리가 이겨내고 맞서싸워야 하는 것은 자기자신이 아닐까. 편하고 쉽고 단순한 것에서 벗어나 불편하고 어렵고 복잡한 것에 발을 들였을 때, 쉽지 않은 세상살이가 재밌어지지 않을까 하고 생각한다. 보다 많은 것을 견디고 이겨낼 수 있는 사람이 되었다는 증거일 테니까.

여기서부터는 여담입니다만, 뇌는 조금 더 성실하게 일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어린애도 아니고...

주말에 써야지, 생각하다가 알림 보고 급하게 썼네요. 부족한 글입니다. 그래도 써야지요. 써야지 뭐가 되든 말든 할 테니까요.

카테고리
#오리지널

해당 포스트는 댓글이 허용되어 있지 않아요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