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양식 ν›„κΈ°

πŸ“š μš”ν•œ ν•˜λ¦¬ - λ„λ‘‘λ§žμ€ 집쀑λ ₯

κ·Έλž˜μ„œ μ „ μ–΄λ–»κ²Œ μ‚΄μ•„μ•Ό ν•˜λŠ” κ±΄λ°μš”?!

20240229~2024030?

λ„νŒŒλ―Ό 쀑독, 디지털 λ””ν†‘μŠ€ 같은 말듀은 μ–΄λ””μ„œ μ‹œμž‘ν•œ 걸까. 적어도 두 단어가 β€˜μ§„μ§œλ‘œβ€™ λ‚΄κ²Œ 와닿은 건 이 책을 읽게 λ˜λ©΄μ„œλΆ€ν„°λΌκ³  ν•  수 μžˆκ² λ‹€.

λ‚˜ν˜Όμž μ‚°λ‹€μ—μ„œ 코쿀이 무슨 톡에 μ „μžκΈ°κΈ°λ₯Ό 넣어두고 λͺ‡ μ‹œκ°„μ„ λ³΄λƒˆλ‹€. SNSμ—μ„œ μ§€λ‚˜κ°€λ“―μ΄ 클립과 ν•¨κ»˜ λ³Έ 적이 μžˆλ‹€. μžμ„Ένžˆ 보지 μ•Šμ•„ 기얡도 잘 λ‚˜μ§€ μ•Šμ§€λ§Œ, μ•„λ§ˆλ„ 코쿀은 ν‰μ˜¨ν•˜μ§€ μ•Šμ€ μ‹œκ°„μ„ λ³΄λƒˆλ˜ 것 κ°™λ‹€.

λͺ‡ 달 μ „λΆ€ν„° ADHD 약물을 λ³΅μš©ν•˜κ³  μžˆλŠ” μ„±μΈμœΌλ‘œμ„œ, 집쀑λ ₯은 졜근 λ‚˜μ˜ μ£Όμš” 관심사 쀑 ν•˜λ‚˜μ˜€λ‹€. ν•˜μ§€λ§Œ 이 책을 κ΅¬λ§€ν•œ 건 β€˜κ·Έβ€™ μ—­ν–‰μžμ™€ 같은 λ‚ μ΄μ˜€μœΌλ―€λ‘œ, μ—­μ‹œλ‚˜ 아무 생각 없이 μ‚° 책이기도 ν•˜λ‹€. ν•˜μ§€λ§Œ β€˜μ—­ν–‰μžβ€™λ₯Ό λ“œλžν•œ 직후에 읽은 μ±…μ΄μ—¬μ„œ κ·ΈλŸ°μ§€ ꡉμž₯히 μ‹ λ’°ν•  수 μžˆλŠ” λ‚΄μš©μœΌλ‘œ μ±„μ›Œμ Έμžˆμ—ˆλ‹€. 두 책을 λΉ„κ΅ν•˜λŠ” 건 κ°κ΄€μ μœΌλ‘œ μ˜λ―Έμ—†λŠ” ν–‰λ™μž„μ΄ λΆ„λͺ…ν•˜λ‚˜, κ·Έ μ–΄λ–€ 논리적 근거도 없이 무쑰건 λ‚΄ 말이 맞음, λ°˜λ°•μ‹œ λ‹˜μ΄ ν‹€λ¦Ό, μ±… 읽고 μš΄λ™ν•˜λ©΄ μ„±κ³΅ν•œλ‹€λ˜ μ±…κ³Ό λͺ¨λ“  μ£Όμž₯κ³Ό 논리에 μž‘κ°€μ˜ 개인적 κ²½ν—˜ 및 연ꡬ, λ…Όλ¬Έ λ“± λ‹€λŸ‰μ˜ 논리적 κ·Όκ±°κ°€ 덧뢙여진 책은 비ꡐ가 될 수 밖에 μ—†λ‹€. 두 책을 연달아 μ½μ—ˆλ‹€λ©΄ 더 말할 것도 μ—†λ‹€. 이 책은 μ—­ν–‰μžλΌλŠ” 고ꡬ마λ₯Ό 먹던 λ‚΄κ²Œ μ°Ύμ•„μ˜¨ μ‚¬μ΄λ‹€λ‚˜ 닀름 μ—†μ—ˆλ‹€.

λ¬Όλ‘  κΈ°λŒ€μ™€ λ‹¬λžλ˜ 뢀뢄도 λΆ„λͺ…νžˆ μžˆλ‹€. λ‚˜λŠ” 이 책을 집쀑λ ₯ κ°œμ„ μ„ μœ„ν•œ μžκΈ°κ³„λ°œμ„œ 쯀으둜 μ—¬κΈ°κ³  κ΅¬λ§€ν–ˆλ‹€. κ·ΈλŸ¬λ‚˜ 웬걸, μžκΈ°κ³„λ°œμ„œλ³΄λ‹€λŠ” μ‚¬νšŒν•™ λ‚΄μ§€λŠ” 심리학 책에 κ°€κΉŒμš΄ μ±…μ΄μ˜€λ‹€. κ·Έ λ‚΄μš©μ΄ 맀우 μœ μ΅ν–ˆμœΌλ‹ˆ κ²°κ³Όμ μœΌλ‘œλŠ” 쒋은 κ΅¬λ§€μ˜€λ‹€κ³ λŠ” μƒκ°ν•œλ‹€.

μ•„μ£Ό, 맀우 논리적이고 νƒ€λ‹Ήν•œ μ£Όμž₯κ³Ό ν•¨κ»˜ κ΄€λ ¨ λΆ„μ•Όμ˜ μ „λ¬Έκ°€μ™€μ˜ λŒ€λ‹΄μ„ λ‹΄κ³  μžˆλŠ” μ±…μ΄μ˜€μœΌλ‚˜ λ‚΄κ²Œ 그런 논리λ ₯은 μ‘΄μž¬ν•˜μ§€ μ•ŠμœΌλ―€λ‘œ, 이 μ±…μ˜ λ‚΄μš©μ„ μš”μ•½ν•˜λŠ” 건 λ„ˆλ¬΄λ‚˜λ„ μ–΄λ €μš΄ 일이닀.

정말 겉ν•₯κΈ° μ‹μœΌλ‘œλ§Œ μ••μΆ•ν•˜μžλ©΄ ν˜„λŒ€μΈλ“€μ˜ 집쀑λ ₯ λ¬Έμ œλŠ” 개인의 문제만이 μ•„λ‹ˆλ©°, κΈ€λ‘œλ²Œ κΈ°μ—…(특히 SNS λ“± IT κ΄€λ ¨ κΈ°μ—…λ“€)의 사업 ꡬ쑰에 λŒ€ν•œ 적극적인 μ œμž¬κ°€ ν•„μš”ν•˜λ‹€λŠ” λ‚΄μš©μ΄λ‹€. μƒν™œ μŠ΅κ΄€, 수면 μŠ΅κ΄€, μ‹μŠ΅κ΄€ λ“± 집쀑λ ₯ μ €ν•˜μ˜ 원인이 될 수 μžˆλŠ” λ‹€μ–‘ν•œ μš”μ†Œλ“€κ³Ό ν•¨κ»˜ 기업이 개인의 집쀑λ ₯에 λ―ΈμΉ˜λŠ” 영ν–₯, ADHDκΉŒμ§€ 집쀑λ ₯κ³Ό κ΄€λ ¨λœ λ‹€μ–‘ν•œ 주제λ₯Ό 닀루고 μžˆλ‹€. λ‚΄κ°€ μ•Œκ³  μžˆλŠ” 것보닀 훨씬 더, 집쀑λ ₯에 λŒ€ν•œ 연ꡬ와 λ…Όμ˜κ°€ 심도 있게 닀루어지고 있으며 μ—¬λŸ¬ 방면의 연ꡬ가 이루어지고 μžˆμ—ˆλ‹€. 인용된 μ‹€ν—˜κ³Ό 논문에 λŒ€ν•œ 주석이 꼼꼼히 남겨져 μžˆμ–΄ κ·Έ 쀑 λͺ‡ κ°€μ§€λŠ” κ΅¬κΈ€μ—μ„œ 직접 검색해보기도 ν–ˆλ‹€.

λ‚―μ„  κ°œλ…κ³Ό 단어듀이 μžˆμ–΄ μ‰½κ²Œ 이해할 수 μžˆλŠ” 책은 μ•„λ‹ˆμ˜€μ§€λ§Œ 관심 있던 뢄야에 λŒ€ν•΄ νƒκ΅¬ν•˜λŠ” 마음으둜 μ½μ—ˆλ‹€κ³  μƒκ°ν•œλ‹€. 주석을 μ œμ™Έν•΄λ„(이 책은 μ£Όμ„λ§Œ 30νŽ˜μ΄μ§€ κ°€κΉŒμ΄ λœλ‹€) 434νŽ˜μ΄μ§€κ°€ λ˜λŠ” 책을 μ‚¬λ‚˜ν˜ λ§Œμ— μ™„λ…ν–ˆλ‹€λŠ” 건 적어도 λ‚˜ν•œν…ŒλŠ” κ½€ λΉ λ₯Έ νŽΈμ΄λ‹€. λ°λ―Έμ•ˆμ„ 읽은 기간을 μƒκ°ν•˜λ©΄ ν™•μ‹€νžˆ λΉ¨λžλ‹€.

μ•„μ‰¬μš΄ 점을 꼽으라면, 이 μ±…μ—μ„œλŠ” κ²°κ΅­ λ‚˜μ˜ 집쀑λ ₯ 문제λ₯Ό ν•΄κ²°ν•  정닡을 μ œμ‹œν•΄μ£Όμ§„ μ•Šμ•˜λ‹€λŠ” 점 정도이닀. κ·Έλž˜λ„ 생각해보면 이건 λˆ„κ΅°κ°€ 닡을 μ •ν•  수 μ—†λŠ” λ¬Έμ œλ‹ˆ μ–΄μ©” 수 μ—†κ³ , 였히렀 λ‚΄κ°€ μΈμ‹ν•˜μ§€ λͺ»ν•˜λ˜, 집쀑λ ₯에 영ν–₯을 μ£ΌλŠ” λ‹€μ–‘ν•œ μš”μΈμ— λŒ€ν•΄ 인식할 수 μžˆλŠ” 계기가 λ˜μ—ˆλ‹€.

이 책을 읽은 μ‚¬λžŒμ΄λΌλ©΄ λŒ€λΆ€λΆ„ ν–ˆμ„λ§Œν•œ, μ–΄μ©Œλ©΄ λ‹Ήμ—°ν•œ 닀짐을 λ‚˜ λ˜ν•œ ν–ˆλ‹€. SNS, 유튜브 μ‚¬μš©μ„ 쀄이고 책을 읽어야지. κ·Έλ ‡κ²Œ λ‚˜λŠ” μ±… μ–˜κΈ°ν•˜λŠ” 유튜브λ₯Ό 맀일 보게 λ˜μ—ˆλ‹€. μ‚¬λž‘ν•΄μš” λ―ΌμŒμ‚¬TV.

μΉ΄ν…Œκ³ λ¦¬
#기타

λŒ“κΈ€ 0



μΆ”μ²œ 포슀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