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운이 좋았던 것이다.

지난한 헤맴을 겪었다지만, 우린 결국 다음으로 통하는 문을 열었기 때문에.

완전한 공백 by 완공
94
1
0

“경위님. 여기 계셨습니까?”

“라경장? 무슨 일이라도 있나?”

 

몸을 돌려 출입문 쪽을 쳐다볼 것도 없이, 어느새 난간 쪽으로 가까이 다가온 라경장이 고개를 가볍게 저었다. 붉은 머리카락 위로 노을이 내려 한층 더 짙은 색으로만 보이고 있었다. 그런 그는 한 쪽 손을 들어 들린 것을 잠경위에게 보여주었다. 캔커피였다.

 

“이거, 티순경이 사왔더라고요. 드리려고 보니까 자리에 안 계셔서.”

“나 원…. 그냥 자리에 두면 될 것을 뭣하러 날 찾기를 찾나?”

 

라경장이 건넨 캔커피를 받아든 잠경위는 자연스럽게 캔의 고리를 잡아당겼다. 한 모금을 넘기자 느껴지는 맛은 약간 씁쓸함이다. 입에 남는 것은 언제나처럼의 입이 텁텁해지는 단맛과 프림 맛. 익숙해졌다는 것이 슬프긴 하지만, 피곤할 때는 이만한 게 또 없었다.

 

“…뭐, 그 김에 저도 숨 좀 돌리는 거죠. 그나저나 수경사님 흉내라도 내시는 겁니까? 웬일로 옥상에 다 오셔서.”

“……그냥. 생각을 좀 정리할까 싶어 말이지.”

“생각이라면, 오늘 서로 들어온 용의자 건 말하시는…….”

 

잠경위는 무어라 말하는 대신 쓴웃음을 지으며 캔커피를 마셨다. 무언의 긍정이다.

늘 그렇지만 성화경찰서는 조용하게 일 없이 넘어가는 때가 없었다. 오늘 무슨 일이 있었느냐 하면 모 사건의 가장 유력한 용의자로 지목되어, 무기력한 낯으로 잡혀들어와서는 얌전히 수경사에게 취조를 받던 용의자가 취조 도중 소란을 피워 제압당한 일이 있었다. 그때 잠경위가 마침 취조실 근처를 지나가고 있어 곧바로 뛰어들어갔기에 큰 일로 이어지지는 않았지만…….

 

“그 용의자가 한 말이 신경쓰이는 겁니까?”

 

이번에도 대답 대신에 잠경위는 커피를 들이켰다. 잠경위의 팔에 구속되어 제압당하던 용의자는 몸부림을 계속하며 말했었다. 그러면 자신은 도대체 뭘 할 수 있었던 것이냐고. 나에겐 아무것도 없었는데, 뭘 어떻게 해야 했던 것이냐고.

글쎄,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이었을까? 물론 잠뜰 경위라는 사람은 그 사람을 위한 대답 같은 것을 내려줄 수 있는 사람은 아니었다.자신은 그저 가진 것을 쥐고 걸으며, ‘일 것이다.’ 를 ‘이다.’ 로 만드는 사람이므로.

 

“라경장.”

“예, 듣고 있습니다.”

“…라더야. 우린 참 운이 좋은 걸지도 몰라.”

 

해가 저물며 빛이 서서히 떠나가고 있었다. 잠경위는 도로 너머로 사라져가는 해를 보며 중얼거렸다.

 

“우리는 우리 신념 같은 걸 참 빨리도 찾았잖아. 누군가는 그걸 찾을 기회가 삶에 있는지조차, 삶에 신념이라는 게 있을 수도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는 채로 사는데 말이야. 손을 떠나지 않는 믿음을 가지게 된 우리가 정말, 운이 좋은 거야.”

 

라더야. 잠뜰이 나직한 목소리로 올곧은 동생의 이름을 불렀다.

 

해가 숨어 세상이 어스름이다. 따로 라더의 대답은 없었다.

카테고리
#기타

댓글 0



추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