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양식 ν›„κΈ°

🍽️ 3μ›”μ˜ 양식

κ·Έλ ‡κ²Œ 됐닀.

μžβ€¦

λΆ€μ œλ₯Ό 보면 μ•Œκ² μ§€λ§Œ κ·Έλ ‡λ‹€. κ·Έλ ‡κ²Œ 됐닀.

ν•˜λ£¨λ§Œμ— 1만자λ₯Ό μ“°λ˜ κ·Έλ‚ μ˜ 기백은 μ–΄λ””λ‘œ κ°€κ³ , ν‰μ†Œμ™€ 같은 μž‘μ‹¬μ‚ΌμΌμ˜ λ‚΄κ°€ λ‚˜νƒ€λ‚¬λ‹€.

λ‚΄κ°€ 아무리 μž‘μ‹¬μ‚ΌμΌμ˜ 인간화, μž‘μ‹¬μ‚ΌμΌ μ€‘μ˜ μž‘μ‹¬μ‚ΌμΌ, μž‘μ‹¬μ‚ΌμΌμ΄ μ—¬μ‚¬μΉœμ΄λΌλ©΄? 같은 μ‚¬λžŒμ΄λΌμ§€λ§Œ λͺ¨μ²˜λŸΌ 쒋은 μŠ΅κ΄€μ„ λ§Œλ“€λ €λŠ” μ‹œλ„λ₯Ό μ΄λ ‡κ²Œ 끝낼 순 μ—†μ–΄ μ–΄λ–»κ²Œλ“  μž‘μ‹¬μ‚ΌμΌ 인간에 맞좘 포맷으둜 ν›„κΈ°λ₯Ό 써보렀고 ν•œλ‹€.

μ•½κ°„μ˜ λ³€λͺ…을 ν•˜μžλ©΄ 2μ£Ό 쑰금 λ„˜λŠ” μ‹œκ°„λ™μ•ˆ λ‚˜λŠ” 정말 많이 λ°”λΉ΄κ³ , κΌ­ μ“°κ³  싢은 ν›„κΈ°κ°€ μžˆλŠ”λ° κ·Έκ±Έ μ–΄μ€‘κ°„ν•œ λ‚΄μš©μœΌλ‘œ λŒ€μΆ© μ±„μš°κ³  싢지 μ•Šμ•˜λ‹€. 쑰금만 μ—¬μœ κ°€ 생기면 마음 작고 μ œλŒ€λ‘œ 써보리라 λ‹€μ§ν•˜λ©° 미루고 μžˆμ—ˆμ§€λ§Œ μ΄μ œλŠ” 결심을 ν–ˆλ‹€. μ–΄μ€‘κ°„ν•œ λ‚΄μš©μœΌλ‘œ λŒ€μΆ© μ±„μšΈ 결심.

ν›„κΈ° μž‘μ„±μ„ 미루게 ν•œ μ£Όλ²”λ“€ λ˜μ‹œκ² λ‹€. μˆœμ„œλŒ€λ‘œ 쑰지 μ˜€μ›°μ˜ β€˜λ™λ¬Ό 농μž₯’(20240308~20240309), β€˜1984’(20240320~20240323), ν•œλ³‘μ² μ˜ β€˜μ˜€λŠ˜λ‚  혁λͺ…은 μ™œ λΆˆκ°€λŠ₯ν•œκ°€β€™(20240323~20240324), μ˜ν™” β€˜μ΄ν€Όλ¦¬λΈŒλ¦¬μ—„β€™(20240324)이닀. λ„€ μž‘ν’ˆμ€ κ·Ήλ‹¨μ μœΌλ‘œ λ§ν•˜λ©΄ λŒ€μ²΄λ‘œ 빨갱이 μ†Œμ„€, μ˜ν™”μ΄λ©΄μ„œ λ™μ‹œμ— 반곡 μ†Œμ„€μ΄μž μ˜ν™”μ΄κΈ°λ„ ν•˜λ‹€. λ…μž¬λ₯Ό λ°˜λŒ€ν•˜λ©΄μ„œλ„ 자본주의λ₯Ό μ‹ λ’°ν•˜μ§€ μ•ŠλŠ”λ‹€λŠ” 곡톡점이 μžˆλ‹€. 쑰지 μ˜€μ›°μ˜ 두 μž‘ν’ˆμ€ μ†Œμ„€μ΄κ³ , β€˜μ΄ν€Όλ¦¬λΈŒλ¦¬μ—„β€™μ€ 1984λ₯Ό λͺ¨ν‹°λΈŒλ‘œ ν•œ μ˜ν™”λ‹€. (쑰지 μ˜€μ›°μ˜ 두 μž‘ν’ˆμ€ μ‹€μ œ 사건과 인물을 λΉ—λŒ€κΈ΄ ν–ˆμœΌλ‚˜)ν—ˆκ΅¬μ˜ λ‚΄μš©μ΄λ‹€ λ³΄λ‹ˆ κ°μƒν•˜λŠ” 데에 큰 어렀움은 μ—†μ—ˆμ§€λ§Œ, ν•œλ³‘μ²  ꡐ수의 책은 인문학 내지 μ‚¬νšŒν•™μ— κ΄€ν•œ λ‚΄μš©μ΄ μ£Όλ₯Ό 이루닀 λ³΄λ‹ˆ λΆ„λŸ‰μ— λΉ„ν•΄ μ½λŠ” 속도가 κ½€ λŠλ Έλ‹€.

동물 농μž₯κ³Ό 1984λŠ” λͺ…λ¬Έμž₯을 κ³ λ₯΄κΈ° μ–΄λ €μšΈ μ •λ„λ‘œ 거의 λͺ¨λ“  λ‚΄μš©λ“€μ΄ μΈμƒμ μ΄μ˜€κ³ , β€˜μ˜€λŠ˜λ‚  혁λͺ…은 μ™œ λΆˆκ°€λŠ₯ν•œκ°€β€™μ—μ„œ 인상 κΉŠμ—ˆλ˜ λͺ‡ λ¬Έμž₯을 남겨놓고 μ‹Άλ‹€.


무당이 신에 μ”Œλ“―μ΄, μžλ³Έμ£Όμ˜λŠ” μ£½μŒμ— μ”Œμ–΄ μžˆλ‹€.

μš°λ¦¬λŠ” μ£½κΈ°μ—λŠ” λ„ˆλ¬΄ 생기가 λ„˜μΉ˜κ³  μ‚΄κΈ°μ—λŠ” λ„ˆλ¬΄ μ£½μ–΄ μžˆλ‹€.

λΉ…λΈŒλΌλ”μ˜ 자리λ₯Ό 빅데이터가 μ°¨μ§€ν•œλ‹€.

투λͺ…μ‚¬νšŒλŠ” μ‹ λ’°κ°€ 사라져가기 λ•Œλ¬Έμ— ν†΅μ œμ— μ˜μ§€ν•˜λŠ” λΆˆμ‹  μ‚¬νšŒλ‹€.

였직 죽은 κ²ƒλ§Œ 투λͺ…ν•˜λ‹€.

μ‚¬λžŒλ“€μ€ λͺΈμ— κ±°μ£Όν•˜λŠ” λŒ€μ‹ μ— λͺΈμ„ κ²½μ˜ν•œλ‹€.

μ˜ν˜Όμ„ λ³‘λ“€κ²Œ ν•˜λŠ” 것은 노동이 μ•„λ‹ˆλΌ μ‹ μžμœ μ£Όμ˜μ  μ›λ¦¬λ‘œμ„œμ˜ μ„±κ³Όλ‹€.

노동 쀑 νœ΄μ‹μœΌλ‘œμ„œμ˜ νœ΄μ‹μ€ λ…Έλ™μ‹œκ°„μ˜ ν•œ ꡬ간일 따름이닀.

νœ΄μ‹λ„ λ…Έλ™ν˜μ˜ μž¬μƒμ‚°μ— κΈ°μ—¬ν•œλ‹€λŠ” μ μ—μ„œ λ…Έλ™μ˜ ν•œ μ–‘νƒœμΌ 따름이닀.


λ‚΄μš©μ€ μ „μ²΄μ μœΌλ‘œ μ–΄λ €μ› μ§€λ§Œ μ—¬λŸ¬λͺ¨λ‘œ 곡감도 되고 λ§Žμ€ 생각을 ν•˜κ²Œ ν•˜λŠ” 글도 λ‹€μˆ˜ μžˆμ—ˆλ‹€. 특히 자본주의(κ·Έ μ€‘μ—μ„œλ„ μ‹ μžμœ μ£Όμ˜λŠ” λ”λ”μš±)에 λŒ€ν•œ 반감이 μ ˆμ •μ— λ‹¬ν•œ 졜근의 λ‚΄κ²Œ μžˆμ–΄μ„œ μ•ˆμ„±λ§žμΆ€μΈ 책이 아닐 수 μ—†μ—ˆλ‹€.

λ…μ„œ, μ˜ν™” 감상 기둝을 λ‚¨κΈ°λ©΄μ„œ 5점 만점의 평점을 κ°„λ‹¨ν•˜κ²Œ 덧뢙여놓고 μžˆλŠ”λ°, λ‚΄ λ‚˜λ¦„μ˜ 채점 방식은 λŒ€κ°œ λ‹€μŒκ³Ό κ°™λ‹€. 큰 뢈만 없이 재미있게 κ°μƒν–ˆλ‹€λ©΄ κΈ°λ³Έ 점수 3.5점을 κ°–λŠ”λ‹€. 생각이 λ§Žμ•„μ§€κ²Œ ν•˜κ±°λ‚˜ μ •μ„œμ μœΌλ‘œ 감동받은 지점이 μžˆλ‹€λ©΄ 각각 0.5점을 λ”ν•œλ‹€. κ·Έ 정도가 크닀면 0.5점을 κ±°λ“­ λ”ν•œλ‹€. 이런 μ‹μœΌλ‘œ 보톡은 3.5~4.5점 λŒ€μ˜ μ μˆ˜κ°€ 맀겨지고 있고, μœ„μ˜ λ„€ μž‘ν’ˆ 쀑 동물 농μž₯은 4.5점, λ‹€λ₯Έ μ„Έ μž‘ν’ˆμ€ λͺ¨λ‘ 4점을 맀겼닀. μ—„μ²­λ‚œ κ°λ™λ³΄λ‹€λŠ” μ—¬λŸ¬λͺ¨λ‘œ 생각할 수 μžˆλŠ” 지점이 λ§Žμ•˜κ³ , 동물 농μž₯은 μ•„λ¬΄λž˜λ„ 동물듀이 메인 캐릭터라 κ·ΈλŸ°μ§€(λ³΅μ„œβ€¦λ²€μžλ―Όβ€¦) 눈물이 찔끔 λ‚˜λŠ” 뢀뢄이 μžˆμ–΄ 쑰금 더 높은 μ μˆ˜κ°€ λ˜μ—ˆλ‹€.

λ‹€μŒμ€ μž„μ†Œμ—°μ˜ β€˜μ‹ λΉ„λ‘­μ§€ μ•Šμ€ μ—¬μžλ“€β€™(20240325~20240328)이닀. ν‘œμ§€μ˜ λ¬Έκ΅¬λŒ€λ‘œ μ—¬μ„±κ³Ό 과학을 주제둜 ν•œλ‹€. κ³Όν•™κ³„μ—μ„œ μ–΄λ–€ μ‹μœΌλ‘œ 여성을 λ°°μ œν•˜κ³  μ™œκ³‘ν•΄μ™”λŠ”μ§€, 또 그런 기쑰에 λ§žμ„  이듀과 그듀이 이룬 것듀은 무엇이 μžˆλŠ”μ§€λ₯Ό 닀루고 μžˆλ‹€. κ°€μž₯ 기얡에 λ‚¨λŠ” λ¬Έμž₯은 λ‹€μŒκ³Ό κ°™λ‹€.


눈이 μžˆλ‹€κ³  λ³Ό 수 μžˆλŠ” 것은 μ•„λ‹ˆλ‹€. λ³Έλ‹€λŠ” 것은 λ³΄λŠ” 방법을 λ°°μš°λŠ” 것이고 λ°°μ›€μ—λŠ” μ‹€νŒ¨μ™€ 반볡이 λ™λ°˜λœλ‹€.


μƒˆλ‘œμš΄ 무언가λ₯Ό 배우고 μžˆλŠ” μž…μž₯μ—μ„œ 정신이 번쩍 λ“€κ²Œ ν•˜λŠ” λ¬Έμž₯μ΄μ˜€λ‹€. λ¬Όλ‘  그런 λ§₯λ½μ—μ„œ λ‚˜μ˜¨ λ¬Έμž₯은 μ•„λ‹ˆμ§€λ§Œ μ–΄μ°Œλλ“  λ‚˜μ—κ² 그런 이유둜 기얡에 λ‚¨μ•˜λ‹€. κ·Έ 외에도 μ˜ν•™, 생물학, 물리학 λ“± λ‹€μ–‘ν•œ κ³Όν•™ λΆ„μ•Όμ—μ„œμ˜ 여성듀에 λŒ€ν•œ 이야기듀이 맀우 ν₯λ―Έλ‘œμ› λ‹€. 특히 λ‚œ μ§€κΈˆ 물리학과 κ½€λ‚˜ κ°€κΉŒμš΄ λΆ„μ–‘μ˜ 곡뢀λ₯Ό ν•˜κ³  μžˆλŠ”λ°, μ˜ν•™μ΄λ‚˜ μƒλ¬Όν•™κ³ΌλŠ” λ‹€λ₯΄κ²Œ μ„±λ³„μ˜ 영ν–₯이 μ—†λŠ” λΆ„μ•ΌλΌλŠ” λ‚˜μ˜ μ•ˆμΌν•œ μƒκ°κ³ΌλŠ” 영 λ‹€λ₯Έ λ‚΄μš©μ΄ 담겨 μžˆμ–΄ μ μž–κ²Œ 놀라기도 ν–ˆλ‹€. 12κ°œλ‚˜ λ˜λŠ” μ±•ν„°λ§ŒνΌ λ‹€μ–‘ν•œ 뢄야와 μ‹œμ μ—μ„œ μ—¬μ„±κ³Ό 과학을 닀루고 μžˆμœΌλ‹ˆ ν₯λ―Έκ°€ μžˆλŠ” μ‚¬λžŒμ΄ μžˆλ‹€λ©΄ ν•œ 번 μ―€ 읽어보면 쒋을 것 κ°™λ‹€.

λ―ΌμŒμ‚¬μ˜ β€˜λ”” μ—μ„Όμ…œ: λ‹€μžμ΄ μ˜€μ‚¬λ¬΄β€™(20240328~20240331)κ°€ 3μ›”μ˜ λ§ˆμ§€λ§‰ 양식이닀. μš°μ„  λ§ˆμŒμ— 와닿은 λ¬Έμž₯λΆ€ν„°.


μ—¬μžμ˜ μ˜ν˜‘μ‹¬μ΄λΌλ‹ˆ κΈ°λ¬˜ν•œ ν‘œν˜„μž…λ‹ˆλ‹€λ§Œ, μ œκ°€ κ²½ν—˜ν•œ λ°”λ‘œλŠ” 적어도 λ‚¨μžλ³΄λ‹€λŠ” μ—¬μžκ°€ κ·Έ μ˜ν˜‘μ‹¬μ΄λΌλŠ” 것을 많이 가지고 μžˆμ—ˆμŠ΅λ‹ˆλ‹€. λ‚¨μžλŠ” λŒ€μ²΄λ‘œ 겁 많고, κ²‰μΉ˜λ ˆλ§Œ 차리고, μΈμƒ‰ν–ˆμŠ΅λ‹ˆλ‹€. (인간 싀격)


β€˜μΈκ°„ 싀격’을 포함해 9개의 λ‹¨νŽΈμ΄ μ‹€λ €μžˆμ§€λ§Œ μ‹ κΈ°ν•˜κ²Œλ„ λ‹€λ₯Έ λ¬Έμž₯듀은 크게 기얡에 남진 μ•Šμ•˜λ‹€. κ·Έλ ‡λ‹€κ³  μ†Œμ„€μ΄ μž¬λ―Έκ°€ 없냐면 그것도 μ•„λ‹ˆμ§€λ§Œβ€¦ 어쩐지 λ”±νžˆ λͺ°μž…도 곡감도 λ˜μ§€ μ•Šμ•˜λ‹€. λŒ€μ²΄λ‘œ 주인곡듀은 μ§€μ‹μΈμ΄λ©΄μ„œ λ³€λ³€μΉ˜ λͺ»ν•œ μƒν™œμ„ ν•˜λŠ” λ‚¨μžλ“€μ΄μ˜€κ³ , κ·Έ κ³μ—λŠ” 어리고 μ•„λ¦„λ‹€μš΄ βœŒοΈμ•Όλ§ˆν† λ‚˜λ°μ‹œμ½”βœŒοΈκ°€ 묡묡히 λ’€μΉ˜λ‹€κΊΌλ¦¬λ₯Ό ν•œλ‹€. μ•„λ¬΄λž˜λ„ 이 뢀뢄이 μ•„λ‹ˆκΌ¬μ™”λ‚˜λ³΄λ‹€. λͺ°λžλŠ”데 μ§€κΈˆ μ“°λ©΄μ„œ κΉ¨λ‹¬μ•˜λ‹€. 문학에 λŒ€ν•œ μ‘°μ˜ˆκ°€ κΉŠμ€ μ‚¬λžŒμ—κ²ŒλŠ” λ­”κ°€ νŠΉλ³„ν•˜κ³  λŒ€λ‹¨ν•œ μž‘ν’ˆλ“€λ‘œ μ—¬κ²¨μ§ˆ 수 μžˆκ² μ§€λ§Œ 아직 λ‚˜λŠ” κ·Έ 정도 μˆ˜μ€€μ΄ μ•„λ‹ˆλΌ 별 감ν₯은 듀지 μ•Šμ•˜λ‹€. 고멘~

μΉ΄ν…Œκ³ λ¦¬
#기타

λŒ“κΈ€ 0



μΆ”μ²œ 포슀트